"전략공천 원천 배제…대통령실도 예외없다"

입력 2023-11-17 19:06   수정 2023-11-18 02:16


국민의힘 혁신위원회가 내년 총선에서 모든 지역구에 전략 공천을 원천 배제하는 내용의 혁신안을 내놨다. 사회적 물의를 일으켰거나 당의 명예를 실추한 사람, 금고 이상 전과자에 대해서도 공천을 주지 말자는 안을 제시했다.

혁신위는 17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회의를 열어 이런 내용을 담은 4호 혁신안을 발표했다. 이소희 혁신위원은 브리핑에서 “대통령실 인사도 예외 없이 똑같이 경선에 참여해야 한다”며 “상향식 공천을 통한 공정한 경쟁을 해야 한다”고 밝혔다.

상향식 공천은 당원과 일반 국민이 참여하는 경선으로 후보자를 정하는 방식을 뜻한다. ‘측근·밀실·낙하산’ 공천을 방지하는 장점이 있다. 다만 지역 기반이 약한 정치 신인의 정치권 진입을 어렵게 한다는 지적도 제기돼 왔다. 국민의힘 당헌·당규에 따르면 지역구 국회의원 후보는 ‘권리당원 투표 50%, 일반 여론조사 50%’ 비율로 경선을 치른다.

혁신위는 이날 ‘엄격한 컷오프(공천 배제) 기준’도 당에 요구했다.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사람, 당의 명예를 실추한 사람, 금고 이상의 전과자는 모두 공천에서 배제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날 혁신위 회의가 열리기 전 김기현 대표와 인요한 혁신위원장은 40분간 회동했다. ‘지도부·친윤·중진 용퇴론’ 등을 놓고 지도부와 혁신위가 갈등 기류를 보이자 이를 잠재우기 위해 만남이 성사된 것으로 알려졌다. 김 대표는 인 위원장에게 “가감 없는 의견을 달라”고 당부했고, 인 위원장은 “당과 우리 정치의 발전을 위해 고통스러운 쓴소리라도 혁신적으로 건의드리겠다”고 답했다.

한 혁신위원은 “인 위원장이 ‘그동안 오해가 있었는데 풀렸다’고 설명했다”며 “이후 지도부와 템포를 맞춰야 한다는 데 내부 공감대가 형성됐다”고 말했다.

김무성 전 새누리당 대표, 이종찬 광복회장 등 여권 원로들은 윤석열 대통령 주변 인사들의 ‘희생’을 강조하며 국민의힘 혁신위원회의 행보에 힘을 실었다. 김 전 대표는 이날 혁신위 원로 강연 뒤 “대통령과 권력자 주변에 그 권력을 독점하고 향유하는 사람들이 몸을 던져 당을 위해 희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양길성 기자 vertig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